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Tip!)/맥북

모바일, PC 연동되는 올인원 일기 앱, DAY ONE

by IT인생 2025. 3. 1.

start.

안녕하세요. 여러분은 일기를 작성하고 계시나요? 작성하신다면 어디에 작성하시나요?

저는 초등학교 때 그림일기 이후 학창 시절엔 따로 적진 않았고, 군대 가서 군 생활하며 쓰고 쓴 적이 없다가 사회생활하며 하루하루를 회고하기 위해, 조금 더 성장하기 위해 일기를 작성하기 시작했고, 그로부터 6년 정도 매일은 아니어도 꾸준히 짧게라도 작성하고 있습니다.

앱으로도 써보고, 메모장에도 써보고, 노트에도 써보고 다양하게 작성해 봤지만 사실 노트에 쓸 때 제일 잘 써지긴 했습니다. 하루를 더 생각하게 되고 필기를 하는 게 좋았지만 어느 순간 한 살 한 살 나이가 들어가며 삶이 바빠지고 시간을 더 알차게 쓰고 싶어 앱으로 몇 달 전부터 바꾸게 되었는데요.

오늘은 여러 방법으로 일기를 작성해 본 제가 정착한 일기 어플을 하나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DAY ONE

데이원 앱은 해외에선 이미 많은 분들에게 사랑받고 많은 유저 수를 보유하고 있는 일기 앱입니다. 출시한 지 오래되었고 이젠 국내에서도 DAYONE을 사용하는 유저들이 조금씩 늘고 있죠.

저는 다양한 방법으로 일기를 써봤다고 말씀드렸는데, 데이원을 알기 전에는 노션으로도 적어보고, 업노트로도 적어보고 옵시디언으로도 적어보고 PC와 모바일이 함께 연동되었으면 좋겠다 싶어 다양하게 시도해 보다가 지금은 아예 DAY ONE 저널 앱으로 정착하게 됐습니다.

 

이 앱은 IOS, 안드로이드 앱 스토어에서 모두 다운로드하여 사용 가능하고, 웹 브라우저에서도 사용 가능하여 연동성이 뛰어난 앱입니다.

또한 macOS 버전도 지원해 줘 맥 앱스토어에서도 다운로드해 사용 가능합니다.

이건 테스트로 보여드리기 위해 다른 계정으로 웹 사이트에서 로그인해 본 웹 버전 화면입니다.

실제로 사용해 보니 맥os버전과 크게 다른 점은 없었습니다.

앱 내 유료 결제가 있는 앱이지만 처음 가입하면 한 달 무료 체험할 수 있어서 사용해 본 결과 무료만으로도 충분할 것 같아 지금은 무료 버전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무료 버전은 사진 1장 첨부 가능, 동영상, pdf 임베딩, 인스타그램 글 불러오기 등 몇 가지 제한이 있지만 저는 하루를 기록하는 일기에 첨부파일을 넣지 않고 오히려 사진 같은 경우는 개인 블로그에 올리기 때문에 무료 버전도 만족하며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만 무료 버전은 일기 카테고리를 하나만 사용할 수 있고 장치 하나만 사용 가능합니다. 하지만 모든 기기에서 사용하는 방법도 아래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데이원 홈페이지에서 보면 사용하기 쉽다고 설명을 하고 있는데, 처음에는 복잡해 보이지만 직접 사용해 보면 직관적이고 깔끔한 UI와 기능 때문에 사용하기 편리했습니다.

 
 
 

이렇게 깔끔하면서도 심플한 디자인의 DAYONE은 내가 기록한 날도 보여주기 때문에 언제 안 썼는지도 한눈에 확인하기 편했습니다.

30일 유료 체험 버전에서 폴더를 임의로 만들어 봤는데 폴더(일기 카테고리)별로 컬러를 지정하여 한눈에 구분할 수 있게 할 수 있었고, 옆에 총개수도 나와 몇 개를 작성했는지 보기 편했습니다.

 

다양한 기능 때문에 처음에 유료 체험이 끝나고 결제를 할까 고민 많이 했는데 연간 결제가 46,000원가량 하더군요. 그래서 일단 무료 버전으로 조금 더 사용해 보고 불편하면 결제하자 생각했는데 무료로도 매우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기의 뷰는 리스트와 캘린더 뷰를 주로 확인하는데 캘린더에서 내가 쓴 날과 안 쓴 날을 구분해서 보여주기 때문에 이 점이 만족스러웠고, 작성한 일기 화면에서 좌우로 슬라이드 해서 일기 페이지를 넘길 수 있어 이 부분이 너무 좋았습니다.

캘린더 화면을 보여주는 것과 그리고 다른 일기 앱은 뒤로 가기 누르고 해당 날짜를 클릭해야 하는 반면 데이원은 좌우로 넘기며 볼 수 있다는 게 저한테는 꼭 사용할 만한 앱이다 싶었습니다.

 
 

이 앱은 다양한 파일을 첨부할 수 있고, 템플릿을 만들어 불러와 사용할 수 있어 일일 회고 템플릿 같은 걸 만들어 놓고 사용해도 좋더라고요.

다양한 컬러를 지원하진 않지만 텍스트 입력 시 하이라이트 지원도 되고 볼드체, 폰트 크기, 체크리스트 등도 지원하여 일반적인 일기 앱들과 다르게 메모 기능 역할도 할 수 있어서 만능 저널 앱이 아닌가 싶습니다.

 
 

무료 버전에서는 기기 하나만 사용 가능한데, 저는 모바일에서의 사용으로 해두고 PC에서는 웹 브라우저나 최근에 업데이트되며 생긴 맥의 아이폰 미러링 기능을 사용하여 맥 화면에 폰 화면을 띄워 놓고 사용하는데 너무 편리했고 유료 결제하지 않아도 되겠다 싶더라고요.

보통 저는 맥북으로 하루를 작성하는데 이렇게 미러링을 통해 폰 화면을 불러와 작성하고 아이폰에서도 확인해 보고 있습니다.

새해부터 일기를 써보자 다짐하신 분들 많으실 텐데 올인원 일기 앱 데이원도 사용해 보세요.